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논문

작성자
suzisoft
작성일
2018-04-13 16:10
조회
199
Ⅰ.서 론
1.연구 목적 및 배경
최근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하여 사회간접자본 확충의 필요성
이 그 어느 때 보다도 크게 대두되고 있다.공단,공항 주거단지,도로 등
을 조성하기 위하여 해안 및 강변을 따라 대단위로 매립 또는 성토사업이
활발히 추진되고 있다.그러나 국토 면적이 좁은 우리나라는 지반조건이
양호한 사업부지의 확보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며,국토의 효율적이고 균형
적인 개발을 위해 해안,호소,배후습지 등 지반상태가 극히 불량한 연약
지반을 적극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.
이 지역들은 대부분 연약점토로 구성되어 매립공사 시에 전단파괴 또는
과대한 압밀침하가 발생하고 있다.일반적으로 연약지반이라고 하면 상부
구조물을 지지할 수 없는 상태의 지반을 말하며 연약한 점토,느슨한 사질
토,유기질토 등을 포함한다.이러한 지반 위에 도로,교량,대규모 단지
등이 건설 된다면 지지력의 부족과 과대한 침하로 인하여 여러 가지 어려
운 문제가 발생하며,최종침하량 및 최종침하 시기의 정확한 예측은 지반
개량공법의 선정은 물론 사업비,사업기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.
이 때 압밀침하는 최종성토고 및 압밀완료시점을 결정하므로 대단히 중요
한 사항이다.
현재 침하량의 예측기법으로는 설계 시에 토질시험에서 얻어진 압밀계
수를 이용하여 Terzaghi1차원 압밀이론에 근거한 일련의 계산방법에 의
해 시간-침하량 관계를 구하는 방법이 있다.또 하나는 최근에는 현장에서
널리 이용되고 있는 실측치를 근거로 침하를 예측하는 방법이 제안되고
있으며,그 방법으로는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Terzaghi의 압밀이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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